광복절 대체공휴일 날짜
광복절
안녕하세요. 오늘은 곧 찾아올 광복절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우리나라는 일 년에 총 68일의 공휴일을 갖고 있는데요. 그중 14일가량은 법정 공휴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8월 15일은 그런 법정 공휴일중 하나인 바로 광복절입니다.
1년에 단 14일 밖에 없는 법정공휴일은 그만큼 작고 소중한데요. 그런 소중한 법정 공휴일이 주말에 끼여있다면 그만큼 마음이 아픈 것도 없죠. 근데 다행히도 정부는 주말에 끼여서 법정 공휴일의 의미를 갖지 못하는 기념일들을 대체휴일제라는 제도를 통해서 구제해주고 있는데요. 이번 광복절은 어떤 대체공휴일이 지정될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광복절 대체공휴일
광복절은 8월 15일 토요일입니다. 만약 대체공휴일이 없었다면 1년에 14번밖에 없는 법정 공휴일중 하루가 날아갈 뻔했는데요. 다행히 문재인 정부는 광복절 대체공휴일을 8월 17일로 지정해서 황금연휴를 즐길 수 있도록 배려했습니다.
법정공휴일로 지정된 날에 관공서는 법적인 구속에 의해 휴일을 가져야 합니다. 또한 법정공휴일로 지정된 날에 대해서 해당 날짜에 일하는 근로자들은 휴무일의 근로 급여 기준을 적용받을 수 있게 됩니다.
광복절 대체공휴일 날짜
하지만 모든 직장인과 사업주분들이 해당 날짜에 휴무일을 갖지는 못합니다. 오히려 이런 황금연휴를 통해 수익을 창출해야 하는 소상공인들은 오히려 근로날이 늘어난 것이기도 하죠. 또한 돈을 덜 받더라도 휴일을 보장받고 싶은 사람들도 있을 텐데도 회사의 강압에 의해서 출근을 해야 하는 사람도 있을 테고요.
그런 이유들에 의해서 벌써부터 대체공휴일에 대해서 뉴스 보도가 나오고 있습니다. ‘근로자들 중 무려 50%가 출근을 한다’, ‘오히려 상대적인 박탈감을 유발한다’ 등등의 내용으로 말이죠.
광복절 대체공휴일 유급휴일의 부재
그래서인지 이번 문재인 정부의 광복절 대체공휴일 지정에 대해서 반론을 제시하시는 분들도 적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그건 오히려 문재인 정부를 탓하기보단 해당 대체공휴일에 확실히 보장해주지 않는 기업을 탓해야 하는 부분일 겁니다.
중소기업의 경우 300인 미만의 사업장은 대체공휴일에 대한 유급휴일을 보장해야 한다는 의무에서 제외가 되어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유급휴일이 아니라 출근한다 라는 사람이 많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광복절 대체공휴일 의미
문재인 정부는 이번 광복절 대체공휴일을 통해서 코로나 19로 지친 국민의 마음을 위로하고 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공휴일을 통해서 촉진될 경제적 이익을 함께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벌써부터 그 효과가 나타나고 있죠. 바닷가, 계곡, 산간지역 등등 관광 상품을 풍부하게 가지고 있는 지역들로의 유동인구가 금요일인 오늘부터 이미 급격히 늘어가고 있다고 합니다. 다들 황금연휴를 즐기러 떠나시고 계신 거죠.
광복절 의미
마지막으로 우리나라에게 광복절이 어떤 의미인지 간단하게 알아보고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광복절은 일제로부터 벗어난 한국의 자체적인 정부를 수립하게 된 날을 기념하기 위해 지정한 우리나라의 5대 국경일 중 하나입니다.
우리나라의 주권을 회복하기 위해 희생과 투쟁을 멈추지 않았던 선조들을 기리고자 하는 의미도 가지고 있습니다. 황금연휴를 맞이해 몸과 마음을 회복하고자 여행을 가고 휴양을 하는 것도 좋지만 8월 15일 울릴 사이렌에 맞춰 그들의 희생에 감사함에 대한 인사를 전하는 것도 중요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상 광복절 대체공휴일 날짜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공감과 댓글, 공유까지도 큰 힘이 됩니다 한 번씩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