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뺀질이 정보

2020 블랙프라이데이 날짜 유래

블랙프라이데이의 날짜와 유래, 국내현황에 대해서 소개하는 이미지

블랙프라이데이

여러분은 해가 바뀌면 어떤 것들을 가장 먼저 하시나요? 아마 많은 분들이 휴일이나 기념일 등을 가장 먼저 확인하고 챙기실 것 같아요. 저 역시도 꼭 새해가 아니더라도 달이 바뀔 때마다 이번달은 또 어떤 이벤트가 있을까 기다리게 되는데요.


11월이 되면 제가 가장 먼저 기다리는 날이 있습니다. 바로 블랙프라이데이입니다. 저는 쇼핑을 너무너무 좋아해서 직구도 마다하지 않는 소비요정 인데요. 특히 올해는 코로나 때문에 택배가 더 늘었던 것 같네요.ㅎㅎ 이렇게 저처럼 쇼핑을 좋아해서 스스로 직구를 하시는 분들도 많을 거라 생각이 듭니다. 오늘은 직구 요정들과 쇼핑홀릭들을 설레게 할 블랙프라이데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0 블랙프라이데이 날짜

블랙프라이데이는 매년 11월에 오게 됩니다. 블랙프라이데이를 직여하면 검은 금요일로, 매년 11월 넷째주 금요일을 우리는 블랙프라이데이라고 일컫습니다. 그래서 이번 2020년 블랙프라이데이는 11월 27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실 블랙프라이데이는 미국의 추수감사절의 바로 다음날인 11월 네번째 금요일에서 크리스마스에서 다음해로 넘어가는 새해시즌까지 모두 통칭하기도 합니다. 이때동안 소비자들은 한 해 동안 필요한 상품들을 싼값에 사서 두둑하게 챙겨 두고, 판매자들은 한 해 동안 남았던 재고들을 한 번에 털어버리면서 서로가 윈-윈인 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블랙프라이데이 유래

블랙프라이데이는 사실 우리나라의 이벤트가 아니라 미국에서 대규모로 시행하는 경제 이벤트입니다. 하지만 요즘 직구를 즐겨하는 분들이 늘면서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도 우리도 느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블랙프라이데이 유래는 2가지로 축약될 수 있는데요.


첫번째로 쇼핑을 하기 위해 소비자들이 쇼핑몰로 몰려들어 직원들이 시즌동안 힘들어했다는 사건에서 유래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두번째로는 미국에서는 기업들이 장부를 작성할 때 적자는 빨간색 잉크로 표시하고 흑자는 검은색 잉크로 표시한다고 해서 블랙프라이데이라는 이름을 붙였다는 설도 있습니다.


블랙프라이데이. 사이버먼데이

블랙프라이데이와 함께 또 소비자들의 소비 욕구를 뿜뿜하는 날이 있는데요. 바로 사이버먼데이 입니다. 사이버 먼데이는 블랙프라이데이의 시작 11월 넷째주 금요일의 바로 다음 월요일에 행해지는 이벤트입니다.


사이버먼데이는 추수감사절이라는 즐거운 연휴, 그리고 블랙프라이데이를 보내고도 계속해서 소비를 촉진할 수 있도록 온라인 쇼핑을 독려하는 이벤트 입니다. 특히나 요즘 같은 시대에는 오프라인 쇼핑보다 온라인 쇼핑의 시장이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는데요. 블랙프라이데이를 즐기지 못한 분들이라면 바로 그 다음 월요일인 사이버먼데이가 아주 큰 기회가 될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블랙프라이데이. 국내 현황

우리나라에서는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처럼 정말 엄청난 할인행사와 소비 이벤트가 열리는 것은 아니지만 우리나라식으로 나름 재해석 하여 소비를 촉진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블랙프라이데이를 모티브로 11월 1일부터 15일까지 약 2주간 ‘코리아 세일 페스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코리아 세일 페스타는 2015년부터 시행된 행사로 소비 촉진을 위해 만들어진 이벤트 입니다. 물론 미국처럼 다양한 기업이 엄청나게 큰 할인폭을 부여하는 것은 아니지만, 본인이 구입하고자 했던 상품이 코리아 세일 페스타를 통해 할인이 진행중이라면 얼른 현명한 소비를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이상 2020 블랙프라이데이 날짜 안내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공감과 댓글, 공유까지도 큰 힘이 됩니다 한번씩 부탁드립니다!